동사무소 근무시간 및 업무 안내 (서류발급, 지원금 정보)
- 카테고리 없음
- 2020. 11. 20. 20:13
아무리 인터넷이 발달한 시대라고 하지만, 아직까지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하여 업무를 처리할 때가 많은데요. 대표적인 업무가 인감증명서 발급이나 전입신고 세대열람 등이 있죠.
그리고 인터넷이 익숙치 않은 분들은 대면으로 처리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 많은 분들이 직접 방문을 택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헛걸음을 방지하기 위한 동사무소 업무시간과 각 업무별 안내에 대해 간단히 살펴 볼 텐데요.
동사무소 근무시간 및 업무, 지원금 혜택 등에 관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동사무소 근무시간 (주민센터 동일)
동사무소 근무시간은 모든 공공기관 및 지자체가 그렇듯 주 5일제(월요일~금요일)로 운영되며, 각 요일별로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근무합니다. 간혹 토요일에 여는 것 아니냐는 분들이 계신데, 그런 곳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평일에 공휴일(설날, 추석, 제헌절 등)이 껴있는 경우 역시 그 날은 휴무일이므로 방문하실 수 없습니다. 동사무소 휴무일에도 꼭 업무를 보셔야 한다면, 민원24라는 민원업무 전용 사이트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위와 같이 서울 관악구에 있는 주민센터(동사무소) 근무시간을 검색해 봤는데요. 보시다시피 매일 9시~18시까지만 근무하며,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은 전체 휴무입니다.
따라서 마감 기한이 촉박한 업무의 경우에는 미리 평일에 시간을 내어 다녀 오시는 수 밖에 없습니다. 주변 동사무소 근무시간을 잘 참고하시어 미리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동사무소 업무별 안내 요약
※ 동사무소(주민센터)에서는 소득계층에 따라 지원금을 신청하거나, 기초생활수급제도의 각종 급여 혜택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① 각종 증명서 발급
동사무소의 최다 민원은 바로 각종 증빙서류 발급 건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주민등록초(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인감증명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출생신고, 전입신고 등을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이 외에도 지방세 과납세 증명서, 소득금액 증명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서, 자동차등록증 등 수십 여가지의 증명서류를 발급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방문 전 해당 서류의 발급 여부를 필히 확인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② 복지 서비스, 지원금 안내
동사무소는 주민들의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기초생활보장제도, 한부모가정 지원, 기초연금 신청, 보육료 지원사업 등의 복지 업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초생활제도는 저소득층 가구에 한해 생계, 의료, 주거, 교육 급여를 지원하는 제도이며, 기초생활수급자로 인정받을 경우 급여별 지원금과 더불어 각종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초연금의 경우 어르신을 대상으로 월 최대 25만원(일반인 기준)의 생활지원금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대리인이 주민센터로 방문하시어 대리신청을 하실 수도 있는데요.
기초연금 대상자는 수급자의 소득인정액에 따라 지원여부가 결정되며, 소득인정액은 일반수급자 기준으로 단독가구 1,480,000원 이하, 부부가구 2,368,000원 이하라면 지원금 대상이 됩니다.
③ 공구 대여, 헬스센터 등
평소에 집에 구비해 놓기 어려운 각종 공구를 동사무소에서 쉽게 대여하실 수 잇습니다. 망치, 사다리, 각종 스크류와 볼트류, 줄자, 접착제, 직소기, 샌더기 등이 있는데요.
대여 가능한 공구의 종류는 동사무소마다 다르기 때문에 방문 전에 전화를 먼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여를 원하는 경우 신분증만 지참하시면 무료 또는 소정의 비용만으로 대여가 가능합니다.
④ 대형 페기물 스티커, 수거 관련
이사를 가시거나 새로운 가구, 가전을 구매했다면, 기존에 있던 제품들을 처리해야 하죠. 만약, 폐기물을 그냥 버리실 경우는 동사무소에서 대형 폐기물 스티커를 구매하여 부착 후 버리시면 됩니다.
그러나 대형 폐기물 스티커도 은근히 비싸서 저 같은 경우에는 쓸만한 제품을 중고장터(당근마켓, 번개장터 등)에서 무료나눔을 진행합니다. 또한, 서울과 경기, 인천 지역의 경우 주변 대형 폐기물 무료 수거업체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은 동사무소 근무시간과 업무별 안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인터넷으로도 해결할 수 있는 업무가 많이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면업무를 통해서 처리하는 것이 더 빠르고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서는 방문 전 본인이 처리하려는 업무에 대해 꼼꼼히 준비를 하신 뒤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괜히 헛걸음 하기에는 우리의 시간이 많이 아까우니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