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출산장려금 지급액과 신청방법, 기타 혜택은?

반응형

제주도 출산 혜택 총정리

제주도 출산장려금 확인하기

대한민국 출산율이 OECD 최하위가 아니라, 전세계 최하위 수준이라는 것은 알고 계신가요? 2020년 기준으로 1.0이 깨진 0.92라는 경이로운 출산율을 다시 갱신했는데요.

하지만, 정부도 손을 놓고만 있지는 않습니다. 지역별로 출산장려금을 지급하고 다양한 출산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제주지역에서 출산을 앞둔 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자세한 제주도 출산장려금 지급액과 추가 혜택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나의 제주도 출산장려금 확인하기

※ 제주 출산장려금과 아동수당, 양육수당 등의 각종 지원금 지급액은 토스(Toss)제주도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 출산장려금 정책 내용
제주도 출산장려금 지급조건과 지급액

제주도 출산장려금을 모든 분들이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원대상은 출산 당시를 기준으로 제주도에 6개월 이상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가정에 한하며, 조금이라도 일수가 미달되면 지급이 제한됩니다.

출생순위에 따라 1회씩 순차적으로 지급되며, 쌍둥이의 경우는 태어난 순서에 따라 지급됩니다. 다만, 쌍둥이 출산에 대한 규정은 시청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필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출생순서에 따른 지급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주도 출산장려금 지급액 (2021년 기준)

  • 첫째아 : 50만원
  • 둘째아 : 200만원
  • 셋째아 이상 : 200만원 동일

# 출산지원금 신청방법

  • 출산장려금 지급신청서를 읍, 면, 동 주민센터 방문 후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인터넷 접수 불가)
  • 잊고 계시면, 3주~5주 검토기간을 거쳐 신청자에게 입금됩니다.

 

그리고 출산 후 아동수당과 양육수당도 함께 챙기셔야 하는데요. 아동수당은 만 7세 미만의 자녀에게 월 10만원을 제공하며, 양육수당은 어린이집을 다니지 않는 경우에만 월 20만원씩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지역과 자녀 수에 따라 지급액이 상이합니다. 따라서, 토스(Toss)나 아이사랑 홈페이지에서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주도 출산장려금 토스로 확인하기
토스로 정부지원금 확인하기

위 사진은 제가 서울시로 확인했을 경우에 받을 수 있는 각종 수당과 출산장려금 조회결과입니다. 토스 앱 기준으로 우측 하단에 있는 메뉴를 클릭하시고,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를 클릭하세요.

자녀 수와 거주지 등을 선택하시면, 자신이 받을 수 있는 각종 지원금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 정보도 시간나실 때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추가 제주도 출산 혜택 확인하기

출산 후 진료비, 건강관리 비용, 돌봄 지원금 등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해 다양한 출산 혜택을 받아 보세요.

 

제주도 출산 후 혜택 종류
제주도 모자보건사업 종류

지원금도 중요하지만, 아이와 산모가 출산 후에도 건강관리를 잘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때문에 제주시와 서귀포시는 위와 같은 모자보건사업을 공통적으로 실시하고 있는데요.

주로 예방접종과 검진비, 치료비 지원사업, 그리고 아이돌봄 지원금으로 구성됩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해당 지원금은 국민행복카드를 통해서만 받을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주도 출산 후 혜택 알아보기
제주도 출산 후 혜택 정리

다만, 제주도는 출산 용품에 대한 지급 정보가 나와 있지 않아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관할 주민센터에 문의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타 지역에서는 상품권과 육아용품 등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출산가구는 출생일로부터 3년간 전기료를 30% 할인(1만 6천원 한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자녀 뿐만 아니라 일반 출산가구도 해당하며, 지역별 한전 고객센터로 전화 신청하시면 됩니다.

 

 맺으며

제주도 출산장려금 및 혜택
제주도 출산 혜택

오늘은 제주도 출산장려금 지급액과 추가로 받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출산율이 낮아지고 있지만, 그렇기 때문에 지원금은 매년 조금씩 상향되고 있는데요.

힘든 시기인 만큼, 받을 수 있는 모든 혜택들은 잘 짚고 넘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국민행복카드나 아이행복카드 등 정부의 출산 지원금과 연계된 것들도 한 번씩 확인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